Stable Diffusion WebUI에서 이미지 생성 시 가장 기본 이미지 사이즈는 512 x 512
반드시 이미지를 업스케일을 해야 이미지 품질이 좋아짐.
크기만 커지는 것이 아니라 세부 묘사가 추가 됨.
Stable Diffusion WebUI에서 이미지를 업스케일 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
Hires. fix, SD upscale, Extras
업스케일러는 이미지 세부 묘사와 색감이 조금씩 다르므로 본인 취향에 맞게 선택
Denoising strength 값에 영향을 받음
1. txt2img Hires. fix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업스케일 방법
업스케일러에 따라 원본에서 이미지가 조금씩 변한다.
Upscaler:
- 기본 Latent,
- 실사 ESRGAN_4X 또는 R-ESRGAN General WDN 4xV3,
- 애니 이미지 R-ESRGAN 4x+ Anime6B
- 최근 4x-UltraSharp (울트라샤프)도 많이 쓰는듯. 사용법은 아래 부분에서 설명
Hires steps: 0, 기본 Sampling steps 와 같게
Denoising strength: 0.3, 값이 클수록 원본에서 달라짐. 퀄리티가 안나온다면 값을 올려 봄.
Upscale by: 1.5 ~ 2.5, 원본 이미지의 해상도 배수
얼굴 클로즈업 이미지가 아니라면 얼굴 업스케일 해주는 ddetailer 필수
2. img2img SD upscale
Denoising strength: 0.3, 0에 가까울수록 원본과 동일. 0.3 넘어가면 이미지가 바뀜.
Script 항목에서 SD upscale 선택
Tile overlap: 64, 보통 기본으로 설정
Scale Factor: 1.5 ~ 2, Vram 허용 용량에 따라 해상도 배수 선택
Upscaler:
- 실사 ESRGAN_4X 또는 R-ESRGAN General WDN 4xV3,
- 애니 이미지 R-ESRGAN 4x+ Anime6B
3. Extras
이미 생성한 이미지를 끌어다 넣고 업스케일
Scale by - Resize: 0.5 ~ 2, Vram 허용 용량에 따라 해상도 배수 선택
Upscaler1: SD 업스케일러와 동일, 보통 Upscaler1만 선택
업스케일 전후 비교
<업스케일 전>
<업스케일 후: R-ESRGAN 4x+ Anime6B 사용>
4. MultiDiffusion with Tiled VAE
멀티 디퓨전 업스케일러 익스텐션(설치 필요)
4K 이상의 이미지를 만들 때 그래픽카드 메모리 에러가 나지 않게 처리.
https://github.com/pkuliyi2015/multidiffusion-upscaler-for-automatic1111
img2img에서 사용
Enable MultiDiffusion 체크
Upscaler: 위 내용 참고하여 적당히 선택
Scale Factor: 업스케일 배수
Tiled VAE Enable 체크
| 4x-UltraSharp (울트라샤프)
아래 링크에서 4x-UltraSharp.pth 파일을 다운 받은 후
stable-diffusion-webui\models\ESRGAN 폴더에 넣어준다.
https://mega.nz/folder/qZRBmaIY#nIG8KyWFcGNTuMX_XNbJ_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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