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레딧 적용
구글로부터 다음과 같은 메일을 받았다.
₩600,000의 Google Ads 크레딧을 받으세요
처음에는 3만 원 쓰면 10만 원 크레딧 메일들이 주기적으로 왔는데,
몇 년 전부터는 60만원 사용하면 60만 원 쓸 수 있는 크레딧 메일이 오고 있다.
게임 앱 새로 하나 배포해서 크레딧을 적용해 보았다.
구글 ads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고,
먼저 결제 메뉴에서 결제 정보를 입력한다.
결제 - 프로모션에서 + 버튼을 눌러 메일로 받은 프로모션 코드를 입력한다.
위와 같이 프로모션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
광고를 집행하고 광고비가 나가면 프로모션 조건 충족까지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60일 안에 광고 집행비 60만원 이상을 다 사용해야 한다.
(61만원 쓰고 크레딧 사용 조건이 안되길래 구글에 문의하니
60만원은 세금을 제외한 금액이라고 한다. 어이가 없네..
6만원 충전해서 다시 광고 중..)
프로모션 코드 세팅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은 메일도 온다.
크레딧은 광고 캠페인을 최초로 실행하는 계정에만 적용된다.
자세한 프로모션 내용은 프로모션 메일 하단에 나와 있다.
프로모션 조건 충족 후 한달 쯤 지나니 상태가 활성이 되고 프로모션 금액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해당 프로모션 금액 사용 기한(소요 비용)은 약 3달 이내이다.
| 광고 캠페인 등록
새 캠페인을 선택하고 앱 프로모션 선택
App installs 선택
앱 이름을 입력하면 앱이 자동 등록 된다.
캠페인 이름은 플랫폼, 앱이름으로 구분이 잘 되게 적어준다.
광고 타겟 위치에서 중국을 제외하였다.
게임에 인앱구매가 들어가서 중국 스토어에서 판매가 되지 않는다.(중국 판매 ID를 따로 받아야 함)
언어는 영어 하나인데 광고 캠페인 하기 전에 여러 언어 제공을 했어야....
게임 앱이라 데이터 피드는 사용하지 않았다.
데이터 피드 관련 상세 설명: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9959794?sjid=679518374347605310-AP
* 타겟 CPA는 목표로 하는 ‘전환당 비용(CPA)’을 정해 놓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광고주 대신 구글의 인공지능으로 하여금 광고를 관리하도록 하는 스마트 자동 입찰 전략
캠페인 일일예산이 타겟 CPI의 50배 이상으로 설정하라고 해서
타겟 설치당 비용은 안내에 맞춰 232, 평균 일일 예산 설정은 12,000으로 설정
그리고 추적 설정을 해줘야 하고 설치 수를 어떻게 추적하시겠습니까에 목록이 뜬다.
무료 게임이라 값은 넣지 않았다.
캠페인 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검토 단계에서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뜬다.
해결이 안 돼 구글 애즈 고객센터에 채팅 문의 후 전화 예약을 잡았는데..
( 구글은 앱 배포할 때는 고객센터 문의가 오래 걸리는데 돈 쓰는 광고에는 즉각 답변을 해주네..)
이것저것 테스트를 해보니 이미지 추가할 때 자동으로 이미지를 자르고 이미지 선택이 되는데 이때 선택 안된 이미지를 수동으로 선택해서 넣어주니 저장이 되지 않은 것이다.
자동 선택된 이미지들만 넣으니 변경사항 모두 저장되었고 캠페인 게시 성공
캠페인 상태가 위의 진행 중에서 입찰 전략 학습 중으로 바뀌었다.
학습하는데 최대 일주일 정도 걸린다고 한다.
결제 - 설정에서 자동결제를 수동결제로 변경
결제 - 요약에서 61만 원을 추가해 주었다.
일 예산을 정해도 예산이 더 소비될 수도 있기에
전체 광고 집행 비용을 세팅하고 수동 결제로 사용하는 게 좋은 듯.
구글의 광고 팀과 전화 상담을 하여 세팅 내용에 대해 조언을 받았다.
- 게임의 언어가 영어이므로 영어권 국가만 타겟팅하는 게 좋음
모든 국가를 타겟팅하면 동남아 등 광고 효율이 떨어지는 곳으로 광고가 나갈 수 있기에 타겟 국가 설정 중요 - 타켓 CPA 232원(설정 시 구글이 일반적 비용이라고 알려준 232는 너무 낮은 금액이기에
한국 기준 권장 CAP 금액 3,000원, 일일 예산 15만원
(최소 2,000원, 일일 예산 5만 원 이상)
앱 광고는 타겟 설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목표 금액이 높은 편
금액이 많이 낮으면 만보기 앱 같은 효율성이 없는 곳에 광고가 나갈 수도 있음 - 최소 일주일 적당한 금액으로 광고를 집행해야 유의미한 데이터가 쌓임
- 광고 예산을 더 올리 수 있다면 구글의 최적화 팀 당장자를 따로 배정해 줄 수 있다고 함.
(약간 보험 영업 느낌) - 광고 제목, 설명, 애셋 등 중요
전화 통화 후 다음과 같은 메일 받음.
- 구글 광고의 머신러닝 시스템은 데이터 학습을 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새로운 변경사항을 AI가 공부할 학습기간이 필요합니다. 잦은 변경은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한번 세팅이 끝나면 최소 14일(2주)간은 변경을 최대한 지양 해주시고 앞으로 2주간의 실적을 지켜보고 측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캠페인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앱 캠페인의 광고그룹별 상세 페이지로 진입하시면 애셋 별 광고 효력을 확인하실 수 있으십니다. (현재는 캠페인이 학습 기간 중에 있어, "학습" 으로 표기되고 있음) 운영 중이신 앱 캠페인에 최대한 많은 에셋을 추가하여 광고 효력이 "좋음" 단계 이상이 될 수 있도록 관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설치당비용은 일반 앱의 경우 1500-2000, 게임(일반) 앱의 경우 3000-5000 권장드리고 있으며 설치당비용의 50배를 일 예산을 설정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chatGTP 에게 물어보니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발표한 2021년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의 평균 CAP는 ₩1,500이라고 함.
새 캠페인 생성을 누르고 타겟 국가를 영어권 국가로만 선택하니 720원이라고 알려줌.
광고, 인앱구매가 들어간 무료 게임이라 설치가 곧 수익은 아니라
타겟 CAP를 1,000원으로 바꾸고 일일 예산으로 5만원 책정.
양질의 유저 설치보다는 다수의 설치가 중요하고
구글 담당자가 알려주는 금액으로는 광고비가 녹아내릴 것 같아서..
오전에 세팅을 했는데 오후에 캠페인 운영 가능 상태가 되었다.
노출수 95, 클릭수1, 비용 361원 발생.
아직 설치는 없다. 영어권 나라(지구 반대편) 타겟이라 밤이라서 노출수가 아직 많지 않은듯..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반영되지 않고 하루 이상 걸리기도 한다.
데이터 업데이트에 대한 정보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2544985?hl=ko
| 광고를 게시하고 이틀이 지난 시점
전환율이 7.79%라니 나쁘지 않네
처음 게시 후 세팅을 안바꾸는게 좋다지만
국가도 북미, 유럽에서 중동, 일본, 한국, 대만 등 GDP 높고 게임시장이 평균 이상인 나라들도 추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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